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다문화 수용성 높여야···내실 있는 다문화교육 추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다문화 수용성 높여야···내실 있는 다문화교육 추진"

등록일 : 2019.05.07

유용화 앵커>
우리나라에 장기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이 늘면서 이들 자녀의 청소년층 진입도 시작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다문화 교육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다문화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시간입니다.
이 학교는 교육 국제화 특구인 안산시에 있는 다문화 국제혁신 학교로, 교육과정을 자율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 다니는 다문화 학생은 모두 318명. 전체 인원의 70%가 넘는 학생이 다문화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중국 등 부모의 출신국도 다양합니다."
지난 2015년부터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학급을 만들어 한국어, 외국어 교사 12명이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녹취> 최수연 / 선일초등학교 예비학교 담당
"처음에 우리 학교로 들어오는 학생들은 거의 다 한국어를 한마디도 못하는 외국인이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학습에서 잘 따라가려면 어려운 점이 많아서 다른 학습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이에요."

아이들이 수업에 더 잘 따라올 수 있도록 교사들은 사회, 기술 과목 등을 중심으로 심화 언어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어린이날을 앞두고 다문화학생 대상의 한국어 수업을 참관했습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우리 사회가 이러한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고 다름과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배려하면서 함께 더불어서 행복한 학교생활 할 수 있고 우리 사회도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 이주해 10년 넘게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 비율은 10년 새 4배나 늘었습니다.
이들의 자녀도 절반 이상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이상 자녀의 취학률과 희망 교육수준은 평균에 못 미칩니다.
또래 관계에서도 언어 때문에 차별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교육부는 우리 사회와 학교에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양세형)
또, 이와 관련해 문화조성, 민·관·산학 협력지원 체계 등 다문화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교육 선도모형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