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능력중심 채용···성평등 포용사회 만든다 [현장in]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능력중심 채용···성평등 포용사회 만든다 [현장in]

등록일 : 2019.07.04

유용화 앵커>
능력 중심 사회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이란 이유만으로 채용과 승진에서 차별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양성평등 주간'을 맞아 능력 중심 채용과 일, 가정 양립제도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을 찾아가봤습니다.
현장인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사진제공: 한독)
지난 2000년 제약회사 한독의 마케팅부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곽영희 씨.
승진을 거쳐 상무로 재직 중입니다.
이 회사의 여성관리자 비율은 41.7%로, 절반에 가깝습니다.
이 회사는 업계 선도적으로 여성 영업사원을 뽑아왔습니다.

인터뷰> 곽영희 / 한독 경영개선실 상무
"(2000년대) 실제로 남녀의 비율이 40% 이상 이미 됐었고요."

특별한 인사제도가 있던 게 아니라 회사 초창기부터 능력 중심 채용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오필종 / 한독 HR 상무
"남성, 여성 기준보다는 철저하게 개개인이 가진 능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봤기 때문에.."

유능한 직원을 놓치지 않기 위해 일-가정 양립제도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중인 직원을 승진시킨 사례도 있고, 직원 세 명 가운데 한 명은 탄력근무제로 일하고 있습니다.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제조업계 특성상 남녀 비율이 4:1~5:1 수준에 머물러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인사 지침을 개선하면서 최근 이 비율을 3:1 수준으로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인터뷰> 김한수 / 슈나이더 일렉트릭 인력본부장
"2016년부터는 채용 목표를 좀더 높여서 50%를 여성 인력으로 채용하기로 하고 그 목표를 거의 달성해왔습니다."

여성 인력이 나간 자리에 여성을 뽑고 신규 채용은 남녀 같은 비율로 뽑습니다.
일과 가정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족 친화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어 있는 자리가 군데군데 눈에 띕니다. 직원들이 자유롭게 출근할 수 있는 유연근무와 재택근무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이연주 /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직원
"혹시 그런 자리가 나면 나도 알려달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가 많이 없는 거 같아요."

이처럼 남녀 고용평등을 실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나라 전체 통계는 아쉽습니다.
"채용 시 남녀를 차별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남녀 고용률 격차는 18.7%p나 됩니다."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은 채용 시 특정 성에 대해 차별하는 행동은 위법이라고 명시하고 벌금, 징역 등으로 강력처벌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면접자들의 점수를 조작해 남성 지원자를 채용한 사실이 드러난 한 기업의 사장이 징역 4년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능력에 따른 채용이 이뤄지도록 여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를 도입했한 데 이어 지난 2017년에는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홍성주 / 영상편집: 양세형)
여성가족부는 성평등 채용을 책자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만들어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서 배포하고 여성가족부 누리집에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현장인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