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자유무역 약속 지켜야···규제 즉각 철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日, 자유무역 약속 지켜야···규제 즉각 철회"

등록일 : 2019.07.18

유용화 앵커>
정부 관계자가 오늘 외신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는 세계 자유 무역 정신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신경은 앵커>
G20 정상 회의 에서도 자유 무역 원칙을 지키겠다고 약속한 만큼,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일본 수출 규제로 반도체 생산이 중단되면 애플과 아마존 등 전세계 수십억 명의 소비자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의 경제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이렇게 표현하며, 일본의 규제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G20 정상회의 당시 아베 총리가 말한 자유무역 원칙과 모순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자유무역 원칙을 어긴다면 '글로벌 벨류 체인'마저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은 자유무역의 가장 큰 수혜국 중 하나라며, 따라서 이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규제 조치 또한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가 권력분립 원칙에 따라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을 무시할 수 없고, 대화를 통해 일본과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려 했다는 점도 부각시켰습니다.
그러면서 간담회 내내 사태의 해결 방법으로 '대화'를 강조했습니다.
"건설적인 제안에 열려있고, 유연성을 발휘하려고 한다"며 대화와 공동 협의라는 구조를 통해 이번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는 한일 양국이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한일 간 공조가 강화되면 중국을 포함한 3국 간 협력의 길이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LNG 공동구매, 아시아 슈퍼그리드 설립 등 양국의 협력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