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틸웰 차관보 "美, 한일문제 해결 노력 지원"

KTV 뉴스중심

스틸웰 차관보 "美, 한일문제 해결 노력 지원"

등록일 : 2019.07.18

임소형 앵커>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차관보가 한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감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곧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국을 방문한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한일 관계에 대한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민감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곧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은 두 나라의 가까운 동맹이자 친구로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데이비드 스틸웰 /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가까운 동맹이자 두 국가의 친구로서 이들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겠습니다."

카운터파트인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스틸웰 차관보가 대화 재개를 언급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윤순구 / 외교부 차관보
"미국도 대화 재개를 통해서 이 문제가 해결되는 데 도울 수 있도록 나름의 노력을 해나가겠다는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앞서 스틸웰 차관보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도 외교부 청사에서 각각 회동했습니다.
김 차장은 이번 조치에 대한 우리의 입장과 해결 방향을 설명했으며 스틸웰 차관보도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김현종 /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우리 입장을 자세히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다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정이나 호르무즈 해협 호위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정현정)
스틸웰 차관보는 2박 3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오늘 태국 방콕으로 떠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