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본 경제 도발, 위기를 기회로···현 상황과 정부 대응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일본 경제 도발, 위기를 기회로···현 상황과 정부 대응 과제는?

등록일 : 2019.08.19

임보라 앵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한·일 양국 간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일본 의존도를 낮추는데 총력을 울이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도발 장기화에 대응하는 우리 정부 과제를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한일경제 전문가인 박상준 일본 와세다대학교 국제교양학부 교수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박상준 / 와세다대학교 국제교양학부 교수)

명민준 앵커>
교수님께서는 1999년부터 현재까지 일본 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계시니 그동안의 일본의 정치경제 변화를 유의 깊게 지켜보셨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이번에 일본이 과감한 경제 도발을 감행한 계산속이랄까요, 그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수출규제 조치가 일본 경제에도 자충수라는 분석이 잇따르는 한편 아베 총리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지지율은 상승했습니다. 아베 총리의 행보에 대한 일본 내부의 시각은 어떠한 건가요?

명민준 앵커>
한편 일부 일본 언론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아베 신조 정권이 과거사에 대한 반성의 뜻을 표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일본 아사히 신문의 보도였는데요, 현재 일본 학계와 언론 등에서 나오고 있는 여론은 어떻습니까?

명민준 앵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가 희토류 수출을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갈등과 비슷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 또 아이러닉합니다만 우리가 중일 희토류 분쟁 사례에서 참고할만한 부분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교수님께선 우리가 지금 당장은 좀 불리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유리하다고 보셨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명민준 앵커>
현재까지 우리 정부는 이번 경제 도발과 관련해 일본에 단호한 메시지를 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우리 정부가 강경 기조를 이어가야 추후에 있을 협상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현재 우리 정부에서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부처별 대응책과 지원책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과 부품 소재 기술을 지원하고 투자할 절호의 기회라는 판단도 있는 것 같은데요.
단기 및 중장기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우리 대기업들에게도 이번 위기가 일본 의존도를 탈피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관련해 어떤 과제가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일본 정부가 지난달 보복 조치를 발표하기 전에 안보를 이유로 한 수출규제가 무역투자 자유화를 저해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되었습니다. 일본 스스로 이율 배반적인 모습을 보였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번 사태의 해결 방안 중 하나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어내는 게 큰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베 총리가 정치문제에 대한 보복으로 무역을 이용했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는 WTO 제소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이 WTO에서 벌인 무역분쟁은 모두 6건인데, 일본은 한번도 우리를 이겨본 적이 없습니다. 어떤 사례였는지 또 향후 조치에 참고할만한 부분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 또한 일본 측에 백색국가에서 일본을 제외하겠다고 통보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맞대응이 어떤 효과가 있을 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양국 간 관계는 갈등 상황에 놓여있지만 우리 정부는 일본과의 협의 노력은 놓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중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지금 시점에서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박상준 와세다대학교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