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부터 일본산 수입식품 안전검사 2배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오늘부터 일본산 수입식품 안전검사 2배 강화

등록일 : 2019.08.23

김용민 앵커>
오늘부터 방사능이 미량 검출돼 반송된 이력이 있는 수입식품의 안전검사가 2배 강화됩니다.
자세한 소식,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검사가 강화되는 일본산 17개 품목 가운데 하나인 시연용 침출차입니다.
검사원이 제품 티백을 하나씩 뜯어 방사능 측정 용기에 1kg 분량을 채운 후 뚜껑을 닫아 밀봉합니다.
밀폐된 용기는 방사능을 측정하는 감마분광분석기에 투입되고, 검출 결과는 장비와 연결된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이런 샘플 채취와 시험 검사 과정이 한 번 더 반복됩니다.
최근 5년간 방사능이 미량 검출돼 반송된 일본산 수입품목을 1kg씩 두 번 채취하고, 시험검사도 2번 실시하는 겁니다.

녹취> 이승용 /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
"(방사능이) 혹시 미량이라도 검출됐던 품목에 대해서는 저희가 보다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는 그런 의미가 되겠습니다. 검사를 한 번 했던 것을 실제로 두 번, 한 번 더 하게 되는..."

식약처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산 8개 현 수산물과 14개 현 농산물 27개 품목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에서 수입되는 모든 식품에 대한 방사능 정밀검사를 진행 중입니다.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된 제품은 모두 반송됐고, 지금까지 국내에서 유통되거나 판매된 사례는 없습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 영상편집: 양세형)

이혜진 기자 yihj0722@korea.kr>
식약처는 앞으로도 방사능 오염수 유출 등 우리 국민의 식품 안전을 위협할 변화가 발생할 경우, 안전검사 강화와 수입제한 등 다양한 조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