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득주도성장 통한 가계소득 증가세 지속"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소득주도성장 통한 가계소득 증가세 지속"

등록일 : 2019.08.23

김용민 앵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있는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가 2분기 가계동향 조사결과를 분석해 봤더니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통한 가계소득 증가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소득층 소득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이 소식은 박지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지선 기자>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올해 2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가계소득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분기 가계소득 증가율은 3.8%로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물가를 반영한 실질가계소득 증가율은 전년도 같은 분기 대비 3.2% 증가해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는 이같은 현상을 일자리정책과 최저임금 인상 등 가계소득 증진정책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일자리 정책이라든가 사회안전망 강화 등 지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정책들이 저소득층 소득여건개선에 기여해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계소득은 6분기 만에 감소세가 멈췄습니다.
1분위 60세 이상 가구주 비율이 60%를 넘는 가운데 고령화로 감소하는 시장소득을 정부의 기초연금 인상 등 공적이전소득이 보완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2,3,4분위의 소득증가율도 개선되면서 중산층이 형성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한편,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의 소득 격차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은 5.3배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어느 정도 진정세에 들었다면서도 향후 분배 정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집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5분위 배율 개선 노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근원적인 노력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고령화로 근로능력이 취약한 계층에 대해선 기초생활보장금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이전소득 지원 노력을 병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양세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