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외교국장, 이 총리 방일 앞두고 회동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일 외교국장, 이 총리 방일 앞두고 회동

등록일 : 2019.10.16

김용민 앵커>
한일 외교국장이 오늘 서울에서 만나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본 방문을 앞두고 아베 총리와의 회담 여부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한 달여 만에 다시 만나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경제도발,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 양국간 갈등 해법을 모색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을 계기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일본에 방문할 예정인 만큼, 아베 총리와의 회담 여부를 논의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계기로 양국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옵니다.

전화인터뷰> 양기호 /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
"이 총리께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 또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사로서 역할을 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한편 협의를 마친 한일 외교 국장은 만찬을 함께 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시게키 국장은 앞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오찬을 겸해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