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10월 사서추천도서···가을 책과 함게 사색을..

회차 : 1162회 방송일 : 2019.10.18 재생시간 : 02:58

구민지 앵커>
설레였던 봄과 열정의 여름이 가고 떨어지는 낙엽처럼 차분해지는 가을입니다.
멋진 가을을 느끼며 인생에 대한 질문을 마주하기에 좋은 계절인데요.
이 가을 책과 함께 사색 여행을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를 민지선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민지선 국민기자>
1. 미래공부 / 박성원
우리의 미래는 구조와 패턴으로 움직이는가 아니면 인간의 의지로 바꿀 수도 있는가 어떻게 인식하고 보느냐에 따라 그 모습이 달라질 수 있는 미래.
이 책의 저자는 미래지향성이 높으면 불확실한 미래로부터 자신을 좀 더 보호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미래공부를 통해서 무슨 일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인터뷰> 박성원 / 미래공부 저자
"우리가 미래공부가 필요한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맞이하게 된 변화는 전례가 없고, 결과가 매우 불확실하고, 우리가 원하지 않는 변화 때문에 그래요. 예를 들면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환경의 급속한 변화, 그다음에 인공지능 발전에 의한 인간 노동력 대체, 바이오 혁명을 통한 우리 수명의 확대 이런 것들은 정말 전례가 없고, 불확실하고, 원치 않는 변화일 수 있거든요. 거기에 대한 준비로써 미래공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김변의 방과 후 법률사무소 / 김민철
낙지 살인사건의 피고인은 왜 무죄를 선고받았는지 술을 먹어 심신 미약이라는 이유로 감형을 받는 사건.
이 책은 15가지 실제 사건을 소재로 판결들의 숨은 사연을 살펴봅니다.
책을 읽다 보면 법의 기본 원칙과 작동원리 법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벗고 기초 교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3. 문학분야 사서추천도서
환생 블루스 / 마이클 푸어
작은마음동호회 / 윤이형

완벽한 인생을 살기 위해 환생을 거듭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 <환생 블루스>와 윤이형 작가의 11개 중, 단편 소설을 묶은 <작은마음동호회>는 문학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4. 인문예술분야 사서추천도서
도화만발 / 최석조
인생의 함정을 피하는 생각습관 / 웨이슈잉

인문예술분야에는 옛 그림이 지닌 매력을 파헤친 <도화만발>과 함정을 피하는 생각의 습관과 성공의 길을 알려주는 <인생의 함정을 피하는 생각습관>이 추천됐습니다.

5. 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모든 것은 그 자리에 / 올리버 색스
우종학 교수의 블랙홀 강의 / 우종학

첫사랑과 마지막 이야기들, 올리버 색스의 에세이집 <모든 것은 그 자리에>와 블랙홀의 정체, 기원, 특성 등 경이로운 블랙홀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우종학 교수의 블랙홀 강의>는 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구슬기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매월 분야별로 8권의 사서추천도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인 만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선정하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한 권의 책과 함께 일상의 쉼표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취재: 민지선 / 촬영: 이승주)

내 인생을 향한 질문은 나를 성찰하게 만들고 성찰을 통해 성장하게 합니다.
이 가을, 좋은 책과 함께 내 인생을 돌아보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해보는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민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