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외교장관회담···'관계 정상화' 신호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중 외교장관회담···'관계 정상화' 신호

등록일 : 2019.12.05

유용화 앵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5년 만에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을 했습니다.

김유영 앵커>
지난 2016년 사드 배치 갈등이 불거진 이후로는 처음인 만큼 한중 관계 정상화의 신호라는 분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중 외교장관회담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2시간 넘게 회담했습니다.
강 장관은 그간 한중 관계 발전 과정에서 다소 미진한 부분에 대해 개선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됐다면서, 정상 간 공감대를 바탕으로 양국 협력을 더 발전해나갈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한중 양측이 활발한 고위급 교류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더 발전시켜 나가려는 데 서로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왕 외교부장은 한중 양국이 가까운 이웃이자 친구, 파트너라며,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중국은 다자무역 체제를 수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왕이 / 중국 외교부장
"중국은 한국을 포함한 모든 책임지는 나라들과 함께 다자주의 이념을 견지하고 굳건하게 WTO를 초석으로 하는 다자무역 체제를 수호할 것입니다."

양 장관은 내년 추진되는 중국 시진핑 주석의 한국 방문 계획을 집중 논의하고, 이달 말 중국에서 열릴 것으로 보이는 한중일 정상회의 의제와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장관 공관에서 함께 만찬을 했습니다.
왕 외교부장의 공식 방한은 지난 2014년 이후 5년 만입니다.
지난 2016년 사드 배치 갈등이 불거진 이후로는 처음인 만큼 한중 관계 정상화의 신호라는 분석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최아람)
왕 외교부장은 내일(5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