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북아 공동화차···한반도 넘어 러시아·몽골까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동북아 공동화차···한반도 넘어 러시아·몽골까지

등록일 : 2019.12.06

김용민 앵커>
철도선로의 폭은 모든 나라가 같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가 선로 폭에 따라 화물열차 바퀴의 폭을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향후 북한을 지나 중국, 몽골, 러시아까지 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남북한을 거쳐 러시아와 중국, 유럽을 잇는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꿈.
현 정부 들어 남북 철도연결사업이 성과를 냈고, 문재인 대통령은 한발 더 나아가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했습니다.

녹취> 73주년 8·15 경축사 (2018년)
"저는 오늘,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합니다.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국가간 철로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열차를 만들기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나 몽골은 선로의 너비가 넓은 광궤도인 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북한과 중국, 유럽은 이보다 폭이 좁은 표준궤도를 사용합니다.

동북아 공동화차 공개시연회
(장소: 오송 철도종합시험시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습니다.
이른바 동북아 공동화차입니다.
바퀴에 달린 스프링이 변환 구간을 지날 때, 열차 바퀴사이의 폭이 좁혀졌다, 넓어졌다 바뀝니다.
이를 통해 궤도의 폭이 다른 국가 간 열차를 운행할 때 멈추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 문형석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륙철도연구팀장
"(이번에 개발한) 궤간가변대차는 러시아의 광궤와 우리나라의 표준궤가 직결 운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와 함께 다른 종류의 열차를 이을 수 있는 연결기와 긴 열차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동장치, 그리고 추운 날씨에도 견딜 수 있는 내한성을 추가해 탈선 등 사고 위험을 크게 줄였습니다.

녹취> 문미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동아시아 지역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길이 될 것이고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뒷받침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남북철도가 연결되면 우리 열차가 중국, 러시아 국경을 넘어서서 유럽까지 넘나드는 그런 날을 기대합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심동영 / 영상편집: 최아람)

정부는 개발된 공동화차의 성능개선 작업을 계속하는 한편 내년까지 실제 화차를 활용한 주행안정성 시험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