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한 해 마무리 책과 함께···12월 사서추천 도서

회차 : 1202회 방송일 : 2019.12.13 재생시간 : 03:48

구민지 앵커>
어느새 12월, 연초에 세웠던 독서 목표 이루셨나요?
여러 이유로 독서 다짐을 지키지 못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좋은 책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 하며 연초의 다짐을 조금이나마 이뤄보시는 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12월의 책, 최영숙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영숙 국민기자>
1. 법에도 심장이 있다면 / 박영화
사람들은 갈등이 뜻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 법대로 하자 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과연 법이 최선일까?
법은 필요하지만 법이 최선일 수는 없다는 저자는 30년 넙게 법조인으로 살아오면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법과 사람 사이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는 모습을 책 속에 진솔하게 담아냈습니다.

인터뷰> 박영화 / '법에도 심장이 있다면' 저자
"우리가 법, 재판 이러면 아주 딱딱한 느낌을 많이 갖습니다. 그런데 법과 재판은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거라는 메시지를 전해드리고 싶었고요. 법을 집행하는 사람들이 이 법을 올바르고 따뜻하게 적용하기 위해서 어떤 고민들을 하는지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세상에 별의 별 다양한 사건들이 다 있고 이런 사건들을 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구나 이런 세상사를 구경하는 기회가 될 것 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 이 세상에 별의 별 다양한 사건들이 다 있고 이런 사건들을 법으로 해결해 나가는구나 이런 세상사를 구경하는 기회가 될것입니다."

2. 산책자의 인문학 / 문갑식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여행가기 전 그 곳과 관련된 예술가의 삶과 작품을 알고 간다면 여행의 감동과 추억이 더 커지고 오래 남을 것입니다.
천재화가 보티첼리 그림, 클림트의 지고지순한 사랑 이야기 이 책은 유럽의 여러 도시와 관련된 예술가나 작품을 4가지 주제로 나눠 산책하듯 가볍게 들려줍니다.

3. 문학분야 사서추천도서
오전을 사는 이에게 오후도 미래다 / 이국환
내가 하늘에서 떨어졌을 때 / 율리아네 쾨프케

문학분야 도서에는 매일을 살아가는 이들이 힘들고 지칠때 삶을 지키고 자신을 지키게 해주는 지침서 '오전을 사는이에게 오후도 미래다'와 밀림에 추락한 비행기에서 혼자 살아남은 소녀가 밀림의 수호자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적은 감동 실화 '내가 하늘에서 떨어졌을때'가 추천됐습니다.

4. 사회과학·인문예술분야 사서추천도서
나는 뉴욕의 초보검사입니다 / 이민규
최악의 여성, 최초의 여성, 최고의 여성 / 나탈리 코프만 켈리파

뉴욕에서 한국인 검사로 일하며 겪은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담은 '나는 뉴욕의 초보검사입니다'와 320만년전부터 21세기까지 시대에 정면으로 도전한 여성들의 이야기, '최악의 여성 최초의 여성 최고의 여성'이 각각 사회과학분야와 인문예술분야의 도서로 추천됐습니다

5. 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 마이 티 응우옌 킴
빌트,우리가 지어올린 모든것들의 과학 / 로마 아그라왈

자연과학분야 추천 도서에는 우리 생활 속 화학 이야기를 끌어내 흥미롭게 설명해주는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와 일상에서 만나는 건축과 구조물을 새로운 눈으로 살펴보게 해주는 '빌트, 우리가 지어올린 모든것들의 과학'이 선정됐습니다
엄격한 기준과 심사를 거쳐 매월 4개 분야별로 2권씩 선정된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사추천도서는 어떤 책을 읽을 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길이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영익 / 서울시 동작구
"(책을) 한 두달에 한 권정도 읽는 편이고 업무 관련한 책들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거나 인터넷에서 추천도서를 찾아 읽는 편이고요. 최근에는 도서관에 와 보니 추천해주는 도서가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취재: 최영숙 / 촬영: 송경하)

모두의 몸과 마음이 바빠지는 연말입니다.
책과 함께 한 해를 차분하게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새해 알찬 계획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최영숙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