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주 공산성서 백제 '궁궐 문' 추정 유적지 발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주 공산성서 백제 '궁궐 문' 추정 유적지 발견

등록일 : 2019.12.30

신경은 앵커>
공주 공산성에서, 백제 시대 '궁의 문'으로 추정되는 긴 출입문이 발견됐습니다.
공산성 내부에 '왕성'이 있었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분석인데요.
발굴 현장을, 박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천영 기자>
(장소: 공주 공산성)
백제왕도 핵심 유적 보존·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발굴이 진행되고 있는 공주 공산성입니다.
지난 1980년대 이뤄진 조사에서 공산성의 서쪽 산봉우리 정상, 쌍수정 앞은 백제시대 왕궁터로 추정됐습니다.
왕궁이나 사찰에서만 사용하는 연꽃무늬 기와 등 관련 유물이 발견됐기 때문인데, 학계에서는 왕궁터가 공산성 바깥쪽에 존재했다는 주장 등 이견이 많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추정 왕궁터 주변에서 궁의 문, 출입시설을 만들기 위한 토목공사 흔적이 발견됐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제가 지금 서 있는 곳이 토목공사 흔적을 확인한 장소입니다.
이곳을 발견함에 따라 웅진시대 왕궁성이 공산성 내부에 있을 가능성에 무게가 더 실렸습니다.
출입시설은 길이 50m, 너비 36m, 깊이 3.5m에 달합니다.
흙을 경사지게 쌓은 후 다시 수평으로 쌓는 방법을 반복하는 등 매우 안정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조사단은 출입시설이 궁의 문인 '문궐', 혹은 궁궐 문 양옆에 설치한 두 개의 높은 대, '대궐'로 추정된다며, 이는 왕이 있을 때만 만든다고 알려져 있는 시설로 공산성이 왕의 피난처가 아닌 거주 왕성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이현숙 / 공주대학교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이렇게 사람을 대규모로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때 당시 가장 최고의 권위자, 왕만이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런 대규모의 토목공사는 결국 국가에서 시행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와 같은 토목구조는 백제 시대 한성 도읍기의 왕성인 풍납토성에서 확인된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백제가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면서 세운 대규모 국가시설임을 확인할 수 있음과
동시에 공주 공산성의 역사적 정체성을 고증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조사단은 아울러 추가 조사를 통해 공산성 내 백제시대 왕성 연결 도로를 고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이정윤 이기환 /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8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