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그리스 사상 첫 여성 대통령 탄생 [월드 투데이]

회차 : 561회 방송일 : 2020.01.23 재생시간 : 04:32

임보라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그리스 사상 첫 여성 대통령 탄생
그리스에서 사상 처음으로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습니다.
오는 3월부터 임기를 시작합니다.
현지시각 22일, 그리스 의회는 재적 의원 294명 가운데 찬성 261표로 차기 대통령을 승인했습니다.
주인공은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
현재 최고 행정법원장 겸 국가협의회 의장입니다.

녹취>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 / 그리스 신임 대통령
"저는 헌법과 EU 협약에 쓰여진 것처럼 권리를 존중하는 사회를 기대합니다."

환경법, 헌법 전문가로 알려진 신임 대통령은 내각 자문기구인 국가협의회에서도 첫 여성 의장이었습니다.
그리스는 전통적으로 정계 고위직에 여성이 별로 없었는데요.
현 내각도 18개 장관 중 여성은 단 1명이었습니다.
이번 선출이 변화의 시작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녹취>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 그리스 총리
"최초의 여성 대통령과 함께 새로운 그리스가 시작되고 새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오늘 미래를 향한 문이 열렸습니다."

의원내각제의 그리스에서 대통령은 국가 원수의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상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임기는 5년, 한차례 연임이 가능한데요.
오는 3월 13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첫 여성 대통령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 프랑스 총파업으로 전력 대란
정부의 연금개편에 반대하는 프랑스 파업이 50일 가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력발전소가 문을 닫아 전력 대란까지 벌어졌습니다.
현지시각 22일, 알프스에 위치한 수력발전소 직원들이 연금개편 철회를 촉구하며 파업에 나섰습니다.
해당 수력발전소는 프랑스에서 가장 큰 발전소였기 때문에 곳곳의 전력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현지시각 20일에 지하철이 정상운행되는가 싶던 프랑스는 여전히 격렬한 시위에 직면해 있는데요.
심지어 음악가들까지 나섰습니다.

녹취> 장 찰리스 / 프랑스 오케스트라 단원
"우리 악기와 모든 능력을 가지고 싸울 겁니다. 음악가, 댄서, 가수, 무대 기술자 등 모두가 말입니다."

전국 철도망과 파리의 대통교통이 잠시 돌아왔지만 오는 24일, 또한번 노조의 결의대회가 예고됐습니다.
노조는 연금개편 철회 때까지 시위와 파업이 이어질거라고 경고합니다.

녹취> 길리스 르 몬 / 프랑스 시위 참가자
"우리가 아직 여기 있고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왔습니다. 우리는 놓지 않을 겁니다. 노동자들은 오늘도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현재 프랑스 정부는 42개의 연금체제를 단일 체제로 개편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더 일하고 덜 받는 개편이라며 지난달 5일부터 총파업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프랑스 정부가 연금개편 법안을 국무회의에 올리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프랑스 최장기 파업으로 혼선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3. "사우디 왕세자, 아마존 CEO 휴대폰 해킹 의혹"
아마존 CEO이자 워싱턴 포스트 소유주인 제프 베이조스의 휴대폰이 해킹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배후에 사우디 왕세자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현지시각 21일,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베이조스의 휴대폰 해킹에 연루됐을 수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됐습니다.
지난해 베이조스가 한 만찬에서 빈살만 왕세자와 전화번호를 교환했는데, 이후 정체불명의 비디오 파일이 날아와 해킹당했다는 겁니다.
유엔까지 나서서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녹취> 아그네스 칼라마드 / UN 특별보고관
"제 생각에, 이번 조사는 해킹에 대한 가장 강력하고 철저한 포렌식 조사 중 하나일 것입니다."

작년 베이조스의 불륜 스캔들이 불거진 것이 이 해킹 때문이라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유엔은 사우디가, 카슈끄지 사건과 관련한 워싱턴 포스트의 왕실 비판 칼럼을 막으려고 소유주인 베이조스의 핸드폰을 해킹했다고 봤습니다.
물론 사우디는 즉각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반발했습니다.

녹취> 파이살 빈 파르한 / 사우디 외무장관
"불합리하다는 말이 딱 맞다고 생각합니다. 왕세자가 제프 베이조스의 휴대폰을 해킹할 거라는 생각은 정말 어리석습니다."

해킹 의혹에 대한 규명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조사와 사실 관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