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설 연휴 대비 신종 코로나 주의 당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설 연휴 대비 신종 코로나 주의 당부

등록일 : 2020.01.23

임보라 앵커>
내일부터 사흘 간의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요.
정부가 연휴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주의를 당부하고, 국내 외 현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장소: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

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입니다.

설 명절 연휴를 맞이하여 지역 간 이동이 많고 중국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외발생 현황은 1월 23일 오전 9시 중국 정부의 공식발표에 의하면 중국 440명, 마카오, 미국, 태국 등 8명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통계는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의 공식 발표자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확진자는 현재 1명으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안전하게 격리되어 치료받고 있습니다. 환자상태는 약간의 열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그 외에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신고되어 격리된 상태에서 관리됐던 21명은 오늘 아침부로 전원검사 결과는 음성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검사가 진행 중이거나 관리되고 있는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계속 신고가 접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분들은 대부분 검사한 결과 계절인플루엔자가 50% 정도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우리나라 시각 1월 22일 오후 10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WHO 긴급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5시간 넘는 마라톤 회의에도 불구하고 결론을 내지 못해 금일 추가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WHO의 논의결과를 예의주시하되 ‘국제 공중보건 위기상황’ 선포 등 어떠한 결정을 하더라도 우리 국민의 보건안전을 위해 현재와 같은 총력 대응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관을 중국 현지 공관에 파견하여 교민들의 건강보호활동을 실시하고 신속하게 현지상황도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출국 예정입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4시간 내에 신속진단검사를 1월 22일부터는 7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행을 이미 하고 있고요. 1월 24일 이후부터는 전국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 확대하여 신속하게 검사가 이루어지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국내 확산 가능성에 대비하여 주요 민간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이검사를 할 수 있게끔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고 2월 초까지는 완료할 예정입니다.

최근 들어 중국 내에서 가족 간 감염사례, 의료진 감염사례 등이 확인되면서 지속적인 사람 간 전파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국민들과 의료진께서는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설 명절기간 손 씻기,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객들께서는 중국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의 접촉을 피하시고 또 감염의 위험이 우려되는 시장과 의료기관의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호흡기 유증상자가 있는 환자들과의 접촉을 자제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입국하실 때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검역관에게 신고해서 검역조사에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후에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관할보건서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속히 상담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의료기관에서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 시 문진 및 DUR을 통해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해 주시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의심될 경우에는 관할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속히 신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중앙 및 관계부처 그리고 지자체는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여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은 24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검사를 수행하고 국가지정 입원격리병상도 24시간 가동하여 의심환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4시간 동안 질병관리본부 콜센터가 운영이 됩니다. 국민들께서는 감염병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1339콜센터로 상담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국내에서도 인플루엔자 유행이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또는 인플루엔자도 똑같이 호흡기로 전파되는 감염병이고, 아시다시피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침방울이 튀어나가서 전염이 되기 때문에 기침이나 재채기 하실 때는 반드시 옷소매로 입과 그리고 코를 가리고 재채기를 해 주시는 기침예절을 꼭 지켜주시고요.

그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거나 아니면 외출하실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을 해서 비말을 통해서 전파되지 않도록 주의를 부탁을 드립니다.

또한, 비말로 나가는 그런 바이러스들이 환경에 묻어 있다가 손으로 만졌을 때 이 손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눈, 코, 입을 만질 때 바이러스가 점막을 통해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철저하게 손을 씻어주시면 손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몸으로 투입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손 씻기와 기침예절, 두 가지만 잘 지켜도 많은 호흡기 감염병을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뿐만 아니라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서도 그런 개인위생수칙에 대한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