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실물·금융 복합위기 [유용화의 오늘의 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실물·금융 복합위기 [유용화의 오늘의 눈]

등록일 : 2020.03.19

유용화 앵커>
코로나19 위기에 전사회적 협력 분위기가 강화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 18일 청와대 원탁회의에 경영계와 노동계 인사들이 모두 참석했습니다.

특히 그동안 경사노위에 참여를 거부했던 민노총이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대통령이 주재한 이날 회의는 경제주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경영계와 금융계, 그리고 노동계와 중소벤처기업인, 소상공인 등 대표들이 함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노동계는 집회를 연기하고 대책마련을 위한 대화에 참여하겠다고 했으며, 노사 재계도 노사 고통 분담에 대한 주장을 폈습니다.

그러나 기본소득과 관련해서는 이견을 노출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1주마다 열리는 비상경제회의에서 각 집단 간의 이해를 어떻게 조정해서 합의와 협력의 틀을 만들어 낼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지난 1997년 IMF 위기가 닥쳤을 때 노사정위를 구성해 국난을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1998년에는 노사정 위원회를 통한 사회 협약도 맺었는데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2.6 사회협약>이라고 불립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경총, 전경련 및 정부, 그리고 4명의 정당 대표들이 맺은 사회 협약은 '노사정 공동선언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합의문에는 "정리해고제와 파견근로제의 법제화를 허용하는 대신 국가는 노조의 정치 활동을 보장하고, 공무원의 단결권을 허용하며 고용안정 및 실업 대책, 사회적 보장제도를 확충하고, 기업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실시한다"고 했습니다.

한국 경제는 미증유의 환난과 위기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국민적 통합이 절실한 상황이죠.

향후 비상 경제회의에서 구체적인 합의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노사정 간의 합의와 협력만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 할 것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