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 제조 인프라·소상공인 디지털화···내년도 중기부 예산안 주요 내용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스마트 제조 인프라·소상공인 디지털화···내년도 중기부 예산안 주요 내용은?

등록일 : 2020.09.28

최대환 앵커>
지난 7월 발표된 국가적 사업, 디지털 뉴딜은 여러 부처에서 예산안을 통해 구체화됐습니다.
그 중 중소벤처기업부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벤처, 스타트업은 물론 소상공인의 빠른 디지털화까지, ‘정부’가 이 사업을 주도해야만 하는 이유가 여기 있기 때문입니다.
중기부는 또 골목상권 활성화,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할 브랜드K 세계화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올해도 집중하고 있던 분야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중요성이 더 커졌습니다.
직접 지원도 이뤄집니다.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021년에도 금융지원이 예정돼 있습니다.
또 이번 4차 추경에 포함됐던 '새희망자금'은 당장 내일(29일)부터 지급이 시작됩니다.
코로나19 시기 빠른 지원과 미래설계라는 임무을 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1년을 예산안을 통해 살펴봅니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출연: 강성천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최대환 앵커>
지난 22일에 4차 추경이 처리되었습니다.
중소벤처 기업부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이 이번 추경 핵심 내용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부터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중기부에서도 문 대통령이 언급했던 '2025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에 중점을 두었다고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어려운 여건이지만,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자면 비대면 산업에 또다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해선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그간 지역경제와 골목상권의 활력을 높이는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지만, 코로나 국면에서는 특히 더 많이 신경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해 내년도 예산엔 어떤 사업들이 반영되어 있나요?

최대환 앵커>
어려운 대외여건으로 중소기업이나 창업 기업들의 해외 진출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기업 지원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둘 계획이신가요?

최대환 앵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도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내년 융자와 보증공급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계십니까?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중소기업 벤처부의 내년도 예산안 방향성 등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중기부의 향후 정책 추진 방향과 당부 말씀, 마무리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