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남 밀양형·강원 횡성형' 상생형 지역 일자리 선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경남 밀양형·강원 횡성형' 상생형 지역 일자리 선정

등록일 : 2020.10.20

신경은 앵커>
경남 밀양형, 강원 횡성형 일자리.
새롭게 선정된 '상생형 지역 일자리' 인데요.
중소기업들이 힘을 모아 투자해, 지역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낼 예정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광주와 구미에 이어 추진되는 경남 '밀양형'과 강원 '횡성형' 일자리.
지난해 두 지역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신청한 이후 각 분야별 전문가의 타당성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습니다.
먼저 밀양형 일자리는 친환경, 스마트 뿌리산단 조성을 통한 기업과 주민 간의 상생이 핵심입니다.
경남과 부산 일대의 주물업체 뿌리기업 8개가 1천5백억 원을 투자하고 2백40여 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주물업체들의 특성상 환경문제 우려로 주민들의 반대도 있었지만 입주기업들이 주민상생기금 조성과 환경설비 설치로 주민들의 협력과 지지를 이끌어낸 데 이어, 앞으로는 최신자동화 설비로 근로자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원하청 기업 간의 납품물량 보증과 납품단가 연동제 등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강원 '횡성형 일자리'는 전기차 관련 중소기업들이 모여 우천산업단지에 초소형 전기화물차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중소기업 7곳이 협동조합을 결성해 742억 원을 투자하고 5백여 명을 고용할 예정입니다.
특히 협동조합 내 완성차 업체와 협력업체가 초과 이익을 공유하고, 물류, 판매망 등을 공동 활용해 비용을 대폭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노사관계에서도 적정임금 보장과 직무중심의 임금체계에 합의했습니다.
정부는 두 모델 모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중소기업들이 결성한 협동조합 중심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며, 선정된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상생형 지역일자리라는 새로운 협력 토대위에 안정적인 경영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위기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반드시 이루어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정부와 지자체는 상생형 일자리의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방투자 촉진보조금과 기업지원센터 조성을 지원하고 복합문화센터와 직장 내 어린이집 등 근로자의 정주 여건 개선에도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