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고독사’ [유용화의 오늘의 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코로나19 ‘고독사’ [유용화의 오늘의 눈]

등록일 : 2020.10.20

유용화 앵커>
코로나19로부터 가장 직접적 타격을 받는 사람은 아무래도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들일 것입니다.

직장을 갑자기 잃거나, 일거리가 없어서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사람들, 더 이상 생계유지가 어려운 사람들은 그 어려움을 호소하고 구원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고독사'라는 단어가 다시 사회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고독사란 가족과 이웃, 친구 간의 왕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혼자 살던 사람이 홀로 임종을 맞고 사망한 후에도 방치되었다가 발견된 죽음을 말합니다.

고독사로 인간의 목숨이 사라진다는 사실은 한 개인으로 보았을 때 가장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경제적 생활도 영위하기 힘들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연락이 닿지 않고, 누구 하나 돌봐줄 인연이 없을 때 홀로 죽음을 맞게 되고, 어떤 경우에는 그 죽음도 길게는 몇 년 동안 방치되기도 합니다.

사회적 고립의 극단화라고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입니다.

고독사 통계는 아직 정부 차원에서 집계하지 않고 있습니다,
무연고 사망자 집계로 통계를 대신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 지역 내 고독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파편화 되고, 1인 가구의 증가와 저출산, 고령화, 가족 해체 등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고독사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고령층 외에도 중장년층, 40대 층에서도 고독사 숫자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2년 749명이던 수가 2018년에는 3배 이상 늘어난 2,549명입니다.

올해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한 고독사 숫자 증가도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기초 생활 수급자가 고독사의 절반을 넘고 있다며, 실태를 더 면밀히 살피고 필요한 대책을 신속히 강구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인 고독사의 대국은 일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본은 1980년대 경제위기를 20년 이상 겪고 나면서 독신자와 비혼자, 그리고 무연고자가 급증했습니다.

즉 잃어버린 20년이라는 경제적 어려움 이후 고독사의 인구가 급증한 것이죠.

장기적 경제 침체와 구직 단념 등의 경제적 영향에다, 이혼, 사별, 만혼 등의 개인적 가정 환경 변화가 더욱더 그 경향성을 강하게 만든 것이죠.

한국은 지난 3월 국회에서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통과 되었는데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고독사 문제에 대해서 개념 정리와 실태 조사, 그리고 고독사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