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프랑스·베트남 순방, 엑스포 유치·경제외교 펼친다 [경제&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윤 대통령 프랑스·베트남 순방, 엑스포 유치·경제외교 펼친다 [경제&이슈]

등록일 : 2023.06.19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주 프랑스와 베트남을 잇달아 순방합니다.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치러지는 이번 순방에서 어떤 경제협력 방안들이 논의될지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출연: 허준영 /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임보라 앵커>
한국과 프랑스는 수교한지 137년의 긴 교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하는 양국 교역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양국 기업들의 시장 잠재력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최근 한국과 프랑스 무역 현황은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프랑스를 방문하게 되는데요.
순방 기간 참석하는 경제 행사를 보면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 유럽지역 투자신고식, 파리디지털 비전’ 등입니다. 어떤 분야의 경제 협력에 힘을 싣는다고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이번 프랑스 방문의 가장 중요한 행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경쟁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정부와 재계의 지원이 엑스포 유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더불어 엑스포 유치를 통해 어떤 경제적 효과들을 기대해볼 수 있을지 살펴보죠.

임보라 앵커>
이어서 22일 부터는 베트남을 국빈방문 합니다.
지난해에 베트남 국가주석이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하고 이번엔 우리 대통령의 베트남 답방이 이뤄진 것인데요. 포스트차이나로 우리 중요한 교역국인 베트남과 경제협력이 한층 강화되는 기회가 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을 발표하고 ‘한국판 인-태 전략 프레임워크’를 추진한다고도 밝힌바 있습니다.
이번 베트남 국빈방문을 계기로 ‘한국판 인도 태평양 전략’이 구체화 될 수 있을 거라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지난 주말 서울이 온통 보랏빛이었습니다. 바로 BTS 10주년!
7명의 K팝 아이돌이 이뤄낸 성과도 놀랍지만,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미국 정부가 또 다시 한국을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습니다.
한국-중국 등 7개국이 포함되고 일본은 제외됐는데요, 하반기 제외 가능성 소식도 들려오는데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