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도 긴축·건전 재정 불가피" 2023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요 내용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내년도 긴축·건전 재정 불가피" 2023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요 내용은?

등록일 : 2023.06.30 14:21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적 야욕이 아니라 진정 국가와 국민을 생각한다면 지금 긴축·건전 재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있었던 2023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요 내용과 그밖의 정책 현안을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훈 / 시사평론가)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건전 재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배경 및 관련 주요 메시지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현 정부 출범 후 지난 1년간 재정운용의 가장 큰 성과로 무분별한 방만재정에서 건전재정 기조로 확실하게 전환한 점을 꼽았습니다.
관련 내용 직접 들어보시죠.

윤세라 앵커>
몇 년 사이 국가채무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간 국가채무 상황 어땠습니까?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재정 투입에 대한 효과 분석 없이 추진된 예산이나 노조·비영리단체·사회적기업 등에 지원되는 국고보조금 등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 유지 계획은 어떻습니까?

윤세라 앵커>
건전 재정 기조는 유지하되, 국방, R&D, 국방 등 꼭 필요한 부분에는 과감하게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김용민 앵커>
이번엔 교육정책 관련 현안을 살펴봅니다.
대학이 각 학문 분야를 학과와 학부로 나눠 운영해야 한다는 규정이 내년부터 사라집니다.
교육부가 대학의 각종 규제를 철폐하는 내용의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한건데, 주요 개정 내용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학과, 학부제 원칙이 사라집니다.
학생들이 좀더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대학 강의를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세계 무대에서도 역대 최고 역사(力士)라고 불리는 장미란 용인대 교수가 어제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으로 임명됐습니다.
1977년 이후 첫 30대 차관이 탄생했는데요, 역도 영웅에서 체육행정가로의 새로운 역할이 기대됩니다.
면면과 의미 설명해주신다면요?

윤세라 앵커>
어제 있었던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 내용도 살펴봅니다.
정부가 방류된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도달하기까지 10년 내외가 걸릴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어떤 근거에서 나온 말인지 자세히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우리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결과 및 해수욕장 개장 전 방사능 긴급조사 결과도 어제 기준으로 어떤 상황인가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