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폴란드 정상회담···"우크라 재건 최적 파트너"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폴란드 정상회담···"우크라 재건 최적 파트너"

등록일 : 2023.07.14 12:06

윤세라 앵커>
폴란드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힘을 모으고, 방산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폴란드 정상회담
(장소: 어제, 대통령궁(폴란드 바르샤바))

폴란드를 공식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1조2천억 달러, 우리 돈 1천500조 원 규모가 넘을 것으로 보이는 우크라이나 재건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최인접국으로, 우크라이나 재건의 허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곳입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양해각서도 체결됐습니다.
오는 9월부터 차관급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사업을 발굴,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5월 우크라이나에 이어 폴란드와도 재건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삼각 체계가 완성된 셈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특히 우리는 한국과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재건에 있어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에도 공감하였습니다."

방산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폴란드에 역대 최대 규모의 무기를 수출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추가 도입을 협의했습니다.

녹취> 안제이 두다 / 폴란드 대통령
"그래서 이제 대한민국으로부터 무기를 수입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무기를 폴란드에서도 생산하고 싶습니다."

경제협력도 확대합니다.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를 체결하고, 무역장벽을 제거하기로 했으며, 교통인프라 개발 협력 양해각서도 체결했습니다.
오늘은 경제일정이 이어집니다.
89명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한 가운데,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이 열려, 양국 기업 간 신규 원전 건설 협력 등 30여 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문기혁 기자 / 폴란드 바르샤바
윤 대통령은 오늘(14일) 이곳 바르샤바 일정을 마지막으로, 4박 6일 간의 동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릅니다.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