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상공인·자영업자 세무조사 한시적 유예"

KTV 뉴스중심

"소상공인·자영업자 세무조사 한시적 유예"

등록일 : 2018.08.17

임소형 앵커>
국세청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세무조사를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대책으로 500만 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최근 내수 증가세 둔화로 매출이 줄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기업 셋 중 하나는 20%가 넘는 매출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자영업자 소상공인 세금부담 완화하기 위한 특단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국세청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세무조사 유예 면제 등 내용을 담은 지원책을 마련해 발표했습니다.

녹취> 한승희 / 국세청장
"대통령께서는 최근 경영여건 악화로 많은 어려움 겪고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법한 범위 내에서 세정상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지원수단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는 지시말씀을 하셨습니다."

내년 말까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모든 세무검증에서 배제됩니다.
세무조사 유예, 선정 제외.
신고 내용 확인 절차 면제 등 혜택을 받습니다.
다만 부동산 임대업이나 유흥주점, 의사, 변호사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탈세제보 등을 통해 명백한 탈루 혐의가 확인되면, 엄격한 검증을 거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고용에 앞장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도 혜택을 받습니다.
혜택을 받으려는 자영업자는 일자리 창출계획을 다음 달까지 국세청에 접수하면 됩니다.
국세청은 매출 300억 이하 기업의 고용 인원이 2%이상 증가한 경우 세무조사에서 제외·유예하고, 청년을 고용한 경우 인원을 2배로 계산해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매출감소와 폐업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에 대한 세정지원도 이뤄집니다.
직전 3개월의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하는 등 경영상 어려움이 큰 자영업자는 국세 납부기한을 연장해주고, 징수 유예를 실시합니다.
오랫동안 사업에 실패해 국세를 내지 못하는 국민을 위해 마련된 체납액 소멸제도도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양세형)
이밖에 정부는 저소득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근로·자녀장려금, 일자리 안정자금 등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장려할 방침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