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건전한 직장문화 확산을 위한 '직장 괴롭힘 근절대책'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건전한 직장문화 확산을 위한 '직장 괴롭힘 근절대책'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7.26

임소형 앵커>

국가인권위원회에 따르면 직장인의 73%가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고, 12%는 거의 매일 괴롭힘을 당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직장 내 괴롭힘이라는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아, 신고나 가해자 처벌이 어려웠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직장 괴롭힘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더욱 강화됩니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김초희 아나운서

 

(출연: 최태호 /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장)

 

김초희 앵커>

직장 내 괴롭힘이 생활적폐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우리 사회에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의 직장 내 괴롭힘 문제는 어느 정도로 심각한 수준인가요?

 

김초희 앵커>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개인적, 사회적 손실도 매우 크다고 보는데요. 어떻습니까?

 

김초희 앵커>

앞서 태움이나 조교를 향한 지도교수의 갑질을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직장 내 괴롭힘의 개념과 유형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김초희 앵커>

이번에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하여 대책을 마련하실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었나요?

 

김초희 앵커>

그럼 이번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신고단계에서부터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된다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김초희 앵커>

그동안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가 회사 내에 괴롭힘 피해를 호소하더라도 이에 관한 조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개선이 이뤄지나요?

 

김초희 앵커>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고 사용자에게 의무를 지우는 내용은 법률을 개정해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한 작업도 이뤄지나요?

 

김초희 앵커>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당하여 신고를 했는데 피해자가 오히려 직장 내에서 왕따를 당하거나 부당한 징계를 받는 이른바 2차 피해도 적지 않습니다. 이를 위한 대책도 마련되어 있나요?

 

김초희 앵커>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김초희 앵커>

무엇보다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요?

 

김초희 앵커>

범부처적으로 마련된 대책인 만큼 향후 부처 간 소통과 협력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대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고용노동부의 활동 계획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초희 앵커>

이번 종합대책을 계기로 직장 내 괴롭힘 문화를 근절하고 더 성숙한 직장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최태호 근로기준정책과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