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학에 개강 연기 권고···중국 입국 학생 등교 금지"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학에 개강 연기 권고···중국 입국 학생 등교 금지"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0.02.06

신경은 앵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교육부가 대학에 개강 연기를 권고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유은혜 사회부총리
(장소: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

우선, 감염증 예방을 위해 중국을 거쳐서 입국한 유학생의 입국단계, 입국 후 14일, 14일 기간이 종료된 후에 3단계로 나눠서 정부와 대학 간의 단계별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입국단계에서 중국 유학생뿐만 아니라 유학비자를 소지한 모든 국적의 학생들과 교직원은 별도 입국장을 통한 특별입국절차를 거칩니다. 강화된 입국심사를 통과해야만 한국 입국이 가능합니다.

교육부와 대학이 유학생 예방수칙을 마련하여 한국에 입국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유학생들은 대학으로 한국 입국 예정 일정을 사전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단계인 입국 직후부터 14일 기간은 2월 2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결정한 내용을 반영하여 교직원은 업무배제, 학생은 등교중지 조치가 실시됩니다. 해당 대학은 중국을 거쳐서 입국한 모든 유학비자 소지자와 교직원이며, 한국인 교직원과 학생들에게도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해당 대상자 정보는 법무부와 교육부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서 대학으로 주기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며, 대학은 비상관리체계를 가동하여 조치를 실행하고 교육부는 현장지원점검반을 운영하여 상황 전체를 관리·감독하겠습니다.

입국 후 14일 기간 동안 대학과 보건소 간에 직접 연계하여 긴급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대학과 대학이 밀집한 지역의 대학과 기초자치단체 간의 협업을 강화하여 대학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는 범부처 유학생지원단을 통해 부처 간, 대학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대학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대학에서 긴급히 소요되는 방역물품 구입 등 방역비용은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현재 기획재정부와 예비비 지원을 협의하고 있으나 우선적으로 필요한 대학의 방역비용은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인 대학혁신지원 사업비로 우선 집행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교육부는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내외국인 학생, 교직원 현황을 전수조사하였고, 현재 117명이 확인되어 자율적인 격리조치 등을 실시하고 있고 대학은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학사일정 조정 등 학사 관리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부는 3월 대학 개강 시기에 맞춰 다수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경우에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우려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고, 안정적인 학사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3월 신학기 개강 시기를 4주 이내에서 대학이 조정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개학 연기로 인한 학사일정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격수업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수업 감축 등에 따른 결손은 보충강의, 과제물 대체, 원격수업 등의 방법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대학의 학칙으로 금지된 신입생·편입생의 첫 학기 휴학에 대해서는 휴학사유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경우에 한해 신입생 휴학을 허가해 주도록 권고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율적인 격리, 등교중지, 입국 지연 등으로 인해 수업에 출석할 수 없을 경우에도 출석을 인정해 주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미 전달되었지만 졸업식이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의 집단행사 실시는 당분간 연기 또는 철회할 것을 다시 한번 권고 말씀드립니다.

관련된 상세한 학사관리 조정 내용은 빠른 시일 내에 학사 가이드라인을 대학에 제공하여 학교 현장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0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