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부문 일자리 3만4천개 창출

경기가 좋지 않아 고용도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서 정부가 서민층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3만4천 명을 추가로 고용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고용률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하락하면서 1월부터 8월 사이 취업자수 증가규모가 월평균 18만3천명에 그쳐 한 해 전보다 9만9천 명 감소했습니다.

이같은 고용 부진은 서민계층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와 건설업, 특히 중소기업과 청년·고령자층에서 가중되고 있어 정부가 올해 하반기부터 즉시 실행할 수 있고 고용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3만 4천 개를 추가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9세 이하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한 직장체험프로그램 같은 각 부처별 일자리 사업들을 발굴해 올해 약 만4천 개 일자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또 집행실적이 부진하거나 올해 안에 주어진 예산을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사업 재원을 사회간접자본 사업에 투입해 일자리 만2천개를 추가로 만들 계획입니다.

또 국도와 철도공사사업을 제때 완공할 수 있도록 민간 선투자 규모를 당초보다 2천억 원 늘린 5천억 원 규모로 확대해 4천 명을 추가로 고용하고, 현재 진행 중인 이같은 사업에 '민간자금 차입을 통한 선시공'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주택공사와 난방공사, 가스공사 등 주요 공기업의 추가 투자규모도 이미 확정된 4조6천억 원에서 5조 원으로 늘려 4천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등 이번 정부대책으로 총 3만4천 개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밖에도 정부는 내년 일자리 사업을 앞당겨 시행할 수 있도록 건설·토목사업 등은 연초부터 집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공모와 평가가 필요한 사업도 미리 평가단을 구성해 올해 안에 준비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