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술무역적자 원천기술로 극복

앞서 지난해 지난달 경상수지가 최대 흑자를 기록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기술분야에서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이 증가추세를 보이던 기술무역수지 적자가 지난해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우리나라의 기술무역수지 현황과 함께 적자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우리나라 휴대전화에는 10대 중 9대 꼴로 미국기업의 원천기술인 CDMA가 들어있어 국산 휴대전화를 구입하면서도 우리나라는 지난 1995년부터 올해까지 5조원의 로열티를 지불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특허와 상표, 기술정보 등 원천기술이 아직까지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해에도 기술분야에선 29억 달러가 넘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대책으로 증가추세였던 기술무역 적자가 지난해 처음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술무역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새 정부 들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과학기술 7대 강국을 목표로 정부가 마련한 과학기술기본계획에 따르면 중장기적으로 정부 연구개발투자의 50%가 기술무역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기초원천연구에 투자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기술도입비용 대비 수출비용을 2012년 70%까지 올릴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우리기술에 대한 해외 기업들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