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대 핵심분야, '세계 최고' 품목으로

정보와이드 930

4대 핵심분야, '세계 최고' 품목으로

등록일 : 2009.01.14

정부는 17개 신성장동력 가운데서도 현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에 대해서는 세계최고 품목으로 육성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정부가 세계최고로 발전시켜 나갈 산업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의 첫 번째는 역시 차세대 무선 통신분야입니다.

차세대 무선통신은 휴대용 멀티미디어 융합 단말기를 이용해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부가가치 산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미 우리생활에서 익숙한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한다거나 DMB 방송을 시청 하는 것들도 이 분야에 속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와 양질의 휴대용 멀티미디어 단말기 생산 능력이 확보 되 있어 더욱 전망이 밝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이 분야에 대한 관련 법제 등의 성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부품 기술개발 등을 적극 지원해 2018년이면 지금의 두배가 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의 휴대폰 점유율을 38%까지 확대 한다는 계획입니다.

복잡한 에너지 전환과정 없이 수소나 LNG 등의 다양한 연료로부터 직접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도 정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납니다.

천연가스를 집어넣으면 수소와 산소가 화학 반응을 일으키며 전기를 만들어 냄으로써 효율은 기존 시스템의 두배지만 이산화탄소배출량은 절반수준입니다.

정부는 2013년 세계연료전지시장의 40%를 점유해 이 분야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차세대 선박 시스템이라고 일컫는 WISE SHIP도 신성장동력 핵심 사업으로 꼽았습니다.

차세대 선박은 선박 자체를 지능 컴퓨터화해 무엇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발전시킨 개념입니다.

정부는 선박산업은 현재 우리나라 수출부분 1위를 달리고 있는 효자 산업인 만큼 2018년엔 세계시장 점유율 45%, 수출액 790억 달러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정부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설계와 엔지니어링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갈 방침입니다.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경을 초월한 의료서비스, 글로벌 헬스케어도 신성장동력의 한축입니다.

정부는 특히 오바마 미국 차기 행정부의 의료분야 신뉴딜 정책으로 거대 시장이 창출 될 것으로 예상하고 해외환자를 유치하는데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환자 유치에 나설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