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탄소 생활인프라', 지능전력망·LED조명

정보와이드 930

'저탄소 생활인프라', 지능전력망·LED조명

등록일 : 2009.02.17

그런가하면 생할속 에너지 낭비를 위해 저탄소 생활기반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고, 수명이 길고 친환경적인 LED조명 보급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가 세계 최초로 가단위의 지능형 전력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지능형 전력망은 IT를 활용해 공급자와 사용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입니다.

만약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는 전력이 남는 심야 시간대에 자동동작을 설정하고 공급자는 이를 적용해 요금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지능형 전력망이 구축되면 한해 온실가스 배출량 4.6%인 2천 700만톤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올해 지능형 전력망 구축에 필요한 스마트 계량기 8천대를 보급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2030년까지 전체 전력망을 지능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올해 안에 공공부문의 백열전구를 모두 퇴출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대신 기존 조명기구에 비해 수명이 길고 수은이 없어 친환경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LED 조명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더 나아가 오는 2012년까지는 공공기관 전체 조명의 30%를 할로겐과 형광등에서 LED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건축물의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을 위해 청와대의 녹색화를 추진합니다.

청와대 본관과 춘추관에 신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리고 고효율 유리와 단열재를 사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밖에 저탄소, 선진형 생활양식 정착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서머타임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