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더 큰 국가 이익 고려, 온실가스 감축"

정보와이드 모닝

이 대통령 "더 큰 국가 이익 고려, 온실가스 감축"

등록일 : 2009.11.18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를 2005년 대비 4%까지 줄이기로 하는 등 감축계획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더 큰 국가 이익을 고려해 목표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05년 대비 4%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온실 가스 감축에 따른 단기적인 부담도 있지만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과 더 큰 국가 이익을 고려해 목표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0년 배출 전망치 기준으로는 30% 감축하는 방안으로 당초 3개 방안 가운데는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이번에 채택된 안은 국제사회가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없는 개발도상국들에 요구하는 최고 수준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연말 코펜하겐 회담에 대한 회의적 전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자발적으로 국가감축 목표를 발표하는 것은 국제 사회의 책임있는 노력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의 도전적인 목표가 우리의 국격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선진 각국의 탄소무역 장벽에 대비하고, 유가변동에 취약한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꿔 국가의 에너지 안보를 높이면서, 세계적으로 급팽창하고 있는 녹색시장을 선점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와 함께 저탄소 녹색성장은 소비와 교통생활, 의식주 전반에 이르기까지 녹색생활, 녹색습관이 정착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 기업, 국민이 삼위일체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이번에 열린 국무회의는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회의실 실내온도를 평소 20도에서 19도로 낮추고 이병박 대통령을 비롯해 국무위원 대부분이 내복과 조끼를 입고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