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DI "내년 우리 경제 4.2% 안정성장"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우리 경제가 빠른 회복세를 지속하면서, 올 하반기에 정상 국면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내년엔 수출과 내수의 균형된 성장을 바탕으로, 4.2%의 안정성장이 예상됐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KDI는 2010년 하반기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가 수출 호조와 내수 회복을 바탕으로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수출 확대에 힘입어, 상품수출과 수입이 작년 하반기보다 각각 11.5%, 16.5%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KDI는 이같은 성장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우리 경제가 4.2%의 안정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경상수지는 국내 경기회복과 환율 안정으로 수입이 증가하면서 올해보다는 감소하겠지만, 152억달러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실업률은 경기 회복과 함께 점차 낮아져, 평균 3.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편 KDI는 서울 G20에서 이룬 국제 정책공조로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되는 모습이며, 특히 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가 줄어 당분간 안정적인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