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교전수칙 수정 검토" 지시

모닝 와이드

이 대통령 "교전수칙 수정 검토" 지시

등록일 : 2010.11.25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에 적극적 대응을 위해 교전수칙 수정검토를 지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서해5도 지역 주민의 안전대책을 강구하라면서 필요하면 내년 예산에 반영하라고 말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지 도발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교전수칙 수정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같은 국지 도발에 더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교전 수칙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현재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 시행되는 우리 군의 교전수칙은 북한이 도발할 경우 `비례성과 충분성`의 원칙에 따라 대응하게 돼 있습니다.

즉 북한이 1발의 사격을 가한다면 우리측은 3발 이상으로 대응하되 필요할 경우 사격지점까지 격파한다는 것이 북방한계선과 군사분계선 일대에 적용되는 교전수칙입니다.

이 대통령은 또 우선 서해 5도 지역의 군 전력을 정밀 점검해 신속히 보강조치를 취하고, 이들 지역 주민들의 대피나 방호 시설도 보완해 주민 불안과 불편이 없도록 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예산이 필요하면 내년도 예산에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의를 진행하라고 말했습니다.

김황식 국무총리도 국회에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연평도를 비롯해 서해 5도 지역의 주민안전을 위해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김 총리는 북한의 도발로 인해 연평도의 주택과 전력.통신시설 등의 피해가 크고 주민들의 불편과 불안이 적지 않다고 지적하고 주민들이 안정된 생활을 되찾을수 있도록 관계기관은 최선을 다해 복구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