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인도적 대북지원 재개 검토

정부가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중단된 민간차원의 인도적 대북 지원 재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개성공단에 투자했다가 손실 입은 업체 6곳에 경협 지원금이 지급됐습니다.

지난해 11월 연평도 포격 도발이후 중단됐던 취약계층에 대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이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은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재개 방식이나 재개 시기 등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부대변인은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해서는 현재 정부차원에서 대북 식량지원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당국차원에서 추진되는 대규모 식량 지원인 북한의 식량사정 등 인도적인 상황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상황 전반에 대한 판단도 같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주 부대변인/ 통일부

“인도적 차원에 대한 고려와 남북관계 상황 전반에 대한 판단이 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원칙적인 입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 공동투자 6개 기업에 보험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서면심의를 통해 5.24조치로 손실을 입은 개성공단 공동투자 6개 기업에 대해 개성공단에 실제 투자한 금액의 90% 정도에 해당하는 43억 3천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4년에 경협보험금 제도가 도입된 이래 실제 보험금이 지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