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소기업 피해 확산···정부 전방위 지원

모닝 와이드

중소기업 피해 확산···정부 전방위 지원

등록일 : 2011.03.24

일본 대지진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일본 의존도가 높은 우리 중소기업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긴급 자금지원과 대체수입선 알선 등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일본 내 900여개 매장으로 의류를 수출하는 국내의 한 중소기업.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후쿠시마 지역에 있는 물류센터가 가동을 멈춰, 상품 공급도 중단된 상태입니다.

양재근 대표 / 의류업체

"대지진 이후에 선적한 물량이 통관이 안돼서 항구에 묶여있고, 봄·여름 시즌상품도 다 만들걸 출하를 못하고..."

경기도의 한 CCTV 제조업체.

미국과 유럽, 중국으로 제품을 수출하는 이 업체는 전체 부품 가운데 40%를 일본에서 수입해 사용해왔습니다.

역시 대지진 발생 이후 핵심 부품 조달이 어려워져 추가 주문을 못 받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대지진 발생 이후 일본과 거래하는 우리 중소기업의 피해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로, 특히 전자·전기업종과 기계류, 철강·금속 업종에서 피해가 크고, 일본 현지에서 생필품목을 제외한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수입업체보다는 수출업체의 피해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정부는 우선 일본 대지진 이후 피해를 입은 국내 중소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소기업청과 금융위원회는 일시적으로 자금경색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300억원을 지원하고, 부품·소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선 기존 융자금의 원금상환을 최대 1년 6개월까지 늦춰 주기로 했습니다.

이승지 팀장 / 중소기업진흥공단 자금기획팀

"수출대금 관련 피해액이 10만 달러 이상이거나 2010년 매출액의 10% 이상인 기업은 긴급경영안정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금감원은 물론 각 금융기관에서도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운영해 금융상담을 돕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지식경제부는 코트라 등에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대체판로와 수입선 알선 등 무역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혁 처장 / 코트라 일본사업처

"일본 대지진 이후 부품조달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유사부품 생산기업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또 코트라의 해외망을 활용해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정부는 일본내 전력 부족과 방사능 누출 확산이 국내 부품·소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2차 파급효과를 점검해, 최악의 상황에 미리 대비할 방침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