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이버 테러' 범정부 차원 강력 대응

모닝 와이드

'사이버 테러' 범정부 차원 강력 대응

등록일 : 2011.08.09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사이버 공격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종합계획이 마련됐습니다.

사이버 공간도 정부가 수호해야 할 또 하나의 영역으로 삼는다는 각오입니다.

강필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철벽보안 시스템이 구축된 것으로 알려진 국내 대형 포털업체 '네이트'의 가입자 개인정보 유출.

3.4 디도스 공격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발생한 농협의 전산망 마비.

최근 계속되는 국내외 사이버 공격에, 정부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 체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대응 체계를 정립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사이버안전센터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간 협력 공조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국정원의 컨트롤 타워 기능과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안전부 등 부처별 역할을 명확히 해, 기관간의 업무 혼선 문제를 해소하기로 한 겁니다.

박철순 팀장 /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보보호팀

"여러 파트별로 대응 체계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 체계상에 약간의 혼선이 있었는데 명확히 내부적으로 정리가 됐구요"

정부가 발표한 마스터 플랜은 열다섯개 관계부처가 참여하고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수립됐습니다.

계획에는 사이버 공간을 국가가 수호해야 할 또 하나의 영역으로 지정하고, 중점 전략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북한산 불법 소프트웨어의 유통과 감시, 차단 활동을 강화하고, 민간 주요 시스템의 보안점검은 1년에 한차례 이상 이행하도록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