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대강 유역 하천 쓰레기 80% 수거 완료

모닝 와이드

4대강 유역 하천 쓰레기 80% 수거 완료

등록일 : 2011.08.09

폭우와 장마 등으로 4대강 사업 구간에 하천 쓰레기가 많이 쌓였는데요.

정부가 4대강 유역의 쓰레기 처리 실태를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 80% 가량 수거가 완료되는 등 양호한 처리 실적을 보였습니다.

송보명 기자입니다.

4대강 11개 공구에서 확인된 부유물과 건축 폐기물 등 하천 쓰레기의 양은 모두 1만 266톤.

환경부는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4대강 사업구간의 하천쓰레기 처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중 8천여 톤을 수거했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하천쓰레기의 80% 정도를 수거 완료한 겁니다.

수거 쓰레기의 50%가 넘는 4천여톤은 처리가 끝났으며, 나머지 3천여 톤은 둔치 등에 보관하고 있어 사업시행자와 지자체에 신속한 수거조치를 지시했습니다.

하천쓰레기 수거와 처리가 미진한 지역은, 대부분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에 쓰레기 처리 주체나 비용 분담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중기 사무관/ 환경부 물환경정책국

"비닐하우스 등의 철거 잔해와 집중호우로 인해 사업구간에 적체된 부유쓰레기의 처리를 두고 이견이 많았으며, 점검 과정에서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의 합의를 도출하려고 노력했다."

환경부는 각 지방청이 중재해 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으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처리 주체에 대한 유권해석을 받도록 했습니다.

환경부는 하천변, 교량주변 등 생활·행락쓰레기가 상습적으로 투기되는 지역은 지방환경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경고문을 부착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 중순, 2차로 하천쓰레기 처리실태 점검을 실시해 수질오염과 자연생태계 교란을 예방할 계획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