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비가격 금연정책 강화…2020년 성인 남성 흡연율 29%

KTV 830 (2016~2018년 제작)

비가격 금연정책 강화…2020년 성인 남성 흡연율 29%

등록일 : 2016.05.11

앵커>
앞으로.. 초중고등학교 인근에서 담배 광고가 금지되고, 전자담배에도 경고 그림이 적용됩니다.
정부가, 오는 2020년 성인 남성의 흡연율 목표를 29%로 잡고, 비가격 금연정책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임상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지난 1998년 66.3%에서 해마다 꾸준히 낮아져 지난해에는 39.3%를 기록했습니다.
공식 조사를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30%대에 진입한 겁니다.
특히 1년 새 감소폭이 역대 최대치로 담뱃값 인상과 금연지원서비스 확대 등 지난해 적극적인 금연 정책을 펼친 영향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성인 남성의 흡연율을 29%까지 낮춘다는 목표로 비가격 금연 정책을 추가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청소년의 흡연을 막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교 인근에서의 담배광고가 전면 금지됩니다.
싱크> 권덕철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학교절대정화구역 내 소매점에서의 담배 광고를 전면 금지하고 단계적으로 그 범위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금년 중 관련 법률을 개정하겠습니다."
직접 광고 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하거나 경품을 제공하는 등의 우회적인 담배 판촉 행위 역시 할 수 없게 됩니다.
최근 이용자가 늘고 있는 신종 담배 관리도 엄격해집니다.
전자담배를 비롯해 물담배와 씹는 담배와 같은 신종 담배에 일반 담배와 마찬가지로 경고그림을 부착하고 광고와 판촉을 규제하기로 했습니다.
또 전자담배에 대한 제세 부담금 체계을 개편하고 성분표시 검증체계와 니코틴 액상의 보호포장제도를 마련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깨 일부 담배회사가 내놓고 있는 소량 포장 담배의 판매를 올해 안으로 금지하고 커피나 코코아, 멘솔 등 색다른 향을 더한 가향담배에 대해서 유해성을 검토한 뒤 오는 2018년까지 관련 규제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