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열린 관광지'로 떠나요… 봄여행주간 나눔여행

KTV 830 (2016~2018년 제작)

'열린 관광지'로 떠나요… 봄여행주간 나눔여행

등록일 : 2016.05.11

앵커>
시설을 개선해, 장애인들도.. 불편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관광명소를 '열린 관광지'라고 하는데요.
봄여행주간을 맞아, 이곳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나눔여행이 열렸습니다.
김용민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청라언덕, 이상화 고택 등 우리나라 근대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대구의 근대골목.
도보 여행객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곳을 장애인 100여명이 찾았습니다.
봄여행주간을 맞아 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나눔여행이 열린 겁니다.
INT> 최종학 / 한국관광공사 국민관광본부장
"정부에서 이곳의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작년에 많이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와서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이런 행사를 하게 됐습니다."
시각 장애인들은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해설사의 깊이 있는 설명과 현장의 분위기로 여행을 즐깁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또 하나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곳은 열린관광지입니다.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이 이동에 불편함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이곳은 잔디밭이었는데 평평하게 보행로가 개선됐습니다.
이런 곳이 이곳을 비롯해 전국에 6곳이 마련돼 있고, 올해도 5곳이 공사중에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의 예산 지원으로 지자체는 보행로의 턱을 낮추고, 리프트를 설치하는 등 장애인들의 편의시설을 확충했습니다.
덕분에 장애인들도 비장애인과 다름없이 골목길 도보여행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INT> 김현탁 / 대구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장
"걱정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이, 장애 있는 친구들을 위한 시설이 잘 돼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도 놓이고 기분도 좋고 그렇습니다."
관광공사는 올 가을 여행주간에도 나눔여행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앞으로 있을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에 적극 반영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