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I 진정 국면 유지…제주도 야생조류서 의심사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AI 진정 국면 유지…제주도 야생조류서 의심사례

등록일 : 2017.01.10

앵커>
어제 AI 의심신고는 1건이 접수돼 확산세가 진정 국면을 보이고 있는데요.
AI 청정지역이었던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야생조류에서 AI 감염 의심사례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어제 경기 안성에서 AI 의심신고가 1건 접수되면서 AI 확산은 진정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청정지역으로 여겨졌던 제주도에서 감염 의심사례가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5일 국립환경과학원이 제주도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에서 야생조류 분변을 채취해 검사한 결과 H5N6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인지는 현재 정밀검사 중이며 검사 결과는 내일 중 나올 예정입니다.
만약 고병원성 AI로 확인되면 제주도에서 발생한 첫 AI 확진 사례가 됩니다.
그동안 야생조류에서 확진 사례가 나온 지역은 얼마 지나지 않아 인근 농가에서 AI 의심신고가 들어온 만큼 방역당국은 검사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즉각 반경 10km 내에 방역대를 설정하고 이 지역 농장에서 사육하는 가금류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했습니다.
한편 방역당국이 전국의 하천과 저수지 3km 이내 143개 농장에 대해 전화문의한 결과 약 25%인 34개 농장이 야생조류 차단망이 아예 없거나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농장에 대한 정보를 지자체에 통보하고 지자체가 현장 점검을 한 뒤 시정조치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방역당국은 또 AI 발생농장 3km 이내에 위치한 산란계 농장의 주 1회 달걀 반출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달걀을 수송하기 전에 운반대 세척과 소독 이행 여부를 가축방역관이 철저히 점검하도록 했습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