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7 공동성명…"北, 핵무기 포기·도발 자제해야"

KTV 830 (2016~2018년 제작)

G7 공동성명…"北, 핵무기 포기·도발 자제해야"

등록일 : 2017.04.13

앵커>
주요 7개국 외무장관들이 북한의 핵무기 포기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도 이어졌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미국과 프랑스, 영국 등 주요 7개국 외무장관들이 북한에 핵무기를 포기하고 추가 도발을 자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G7 외교장관들은 이탈리아 루카에서 열린 이틀째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장관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북한 핵 프로그램 폐기를 촉구했습니다.
녹취> 오타카 마사토 / 일본 외무성 대변인
"일본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는 (심각해지는 북핵) 상황을 해결하고, 이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실질적인 참여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인권 상황과 북한 해외노동자 착취에 대한 우려도 담았습니다.
북한의 인권 침해와 관련한 책임규명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국제사회에 널리 형성되고 있는 겁니다.
또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성명 채택 직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주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가 핵심 이슈로 집중 협의된 데 이어, 이번 공동성명 채택도 북한의 추가적인 전략도발 가능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메시지라는 분석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공동성명이 오는 28일 열릴 유엔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북한의 핵과 화학무기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정권은 이러한 국제사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긴장을 조성하는 도발적 언사와 위협을 중단하고,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함한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