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여행, 알고 떠나자' 해외안전여행 가이드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해외여행, 알고 떠나자' 해외안전여행 가이드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1.27

지난해 해외로 떠난 우리나라 누적 출국자수가 2천만 명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었죠.
올해는 10월부터 이미 이 수치를 넘어서 올해 또 다시 총 출국자수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늘어나는 해외 출국자 수만큼이나 국민 안전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겠죠.
외교부 한동만 재외동포영사 대사와 함께 해외 안전여행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봅니다.

1.
해외여행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비롯한 출국자 수가 얼마나 늘어나고 있을까요?

2.
해외여행을 비롯한 출국자수가 급증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3.
최근 중국과의 관계 개선으로 중국 관광객 재유입에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국내로 유입되는 여행자수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을까요?

4.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우선, 국가별 안전 단계를 점검하는 게 필수입니다.
테러나 내전, 재난 등의 이유로 기피(또는 위험) 분류되는 지역은 현재 어느 곳이 있을까요?

5.
세계 어디든 테러로부터 안전한 나라는 없습니다.
외교부에서 마련한 국외 테러에 대한 예방과 대응 매뉴얼도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6.
만약 해외여행 시, 사건사고에 의한 피해를 입었거나 위험에 노출됐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게 바람직할까요?

6-1.
최근 접수된 사건 사고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어떤 부분에 유의해야할지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 도중, 사건 사고 접수 주요 사례들을 몇 가지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7.
최근 미국에서 한국인 무더기 입국 거부 사태가 발생했었죠.
비자 면제국가에서 간 노년 관광객 85명을 입국 거부하는 일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하던데요.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입국 시 특별히 유의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8.
만에 하나 실수나 오해로 입국 거부를 당했을 때, 도움을 처할 방법은 없을까요?

9.
최근 여권 훼손으로 인한 출입국 거부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죠.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유의해야할 부분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10.
최근엔 학생들이나 어린 자녀들을 해외여행에 동반하는 일이 잦습니다.
미성년자 동반 시 입국 거부되는 사례들도 종종 있던데요?

11.
해외에서 긴급상황을 대비해 영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사콜센터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는지, 더불어 유사시 알아둬야 할 0404 외 다른 비상연락망은 무엇일까요?

12.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또는 여행을 떠나는 분들을 위해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떠나기 전 반드시 관련 국가들의 여행경보도 확인하고 비상연락망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여행은 완벽한 준비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 다시 한 번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외교부 한동만 재외동포영사 대사였습니다.
오늘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