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자주외교 상징"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자주외교 상징"

등록일 : 2018.05.23

문재인 대통령은 113년 만에 재개관한 주미대한제국공사관도 방문했습니다.
136년 전 조미수호통상조약은 자주 외교의 역사라며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방미 마지막 일정으로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찾았습니다.
1889년 2월 우리 역사상 처음 서양국가에 설치한 외교공관으로, 워싱턴DC 내 19세기 외교공관 중 원형이 보존된 유일한 건물입니다.
지난 2012년 문화재청이 매입한 뒤 보수, 복원을 거쳐 재개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이 잘 되었고, 이런 날 주미공사가 재개관해 큰 의미가 있다며 기분 좋은 날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은 우리나라가 자주적으로 체결한 첫 조약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오찬 회담에서 136년 전의 한, 미 수교를 이야기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른바 자주외교의 의지가 얼마나 컸나 알 수 있죠. 미국에 대한 기대도 컸고. 트럼프 대통령하고 오찬 회담하는 자리에서도 제가 오늘이 바로 130여 년 전 우리 한미가 처음 수교한 날이었다고 설명했는데...“
그 시기에 개설한 러시아, 영국, 중국, 일본 등 공관들도 문화재청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나라의 위세가 기울 때 외교로 큰일을 했다며 이것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 내외는 박정양 초대공사 등 공관원의 후손들을 만나 격려하고 전시실을 둘러봤습니다.
을사늑약 이후 113년만에 태극기를 걸고 역사박물관으로 첫 발을 뗀 주미대한제국공사관, 굳건한 한미동맹의 상징이 됐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