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현종 본부장 "인도, 4강 수준 관계 격상 중요"

KTV 뉴스중심

김현종 본부장 "인도, 4강 수준 관계 격상 중요"

등록일 : 2018.07.09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 방문하고 있는 인도는 생산가능 인구가 8억 5천만 명으로 최근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이 신남방정책을 본격화하는 행보라고 말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에 동행중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인도와 관계를 미일중러의 4강 수준으로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김 본부장은 인도의 중요성과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특히 외부요인으로 인한 관계 흔들림이 적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현종 / 통상교섭본부장
"중국만 해도 사드 문제로 우리나라가 고초를 겪은 적이 있으나 인도와는 이러한 변수가 없습니다. 또한 인도와는 중국과 경험하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 우주항공 등 신규 분야에서도 협력이 가능합니다."
현재 인도는 생산가능인구 8억 5천만 명, 중산층 1억 9천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김 본부장은 7년 뒤 세계 최대의 인구 대국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금 시작된 도시화로 델리, 뭄바이 등 중심으로 구매력 있는 내수시장을 갖출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정부는 이번 순방을 계기로 경제협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획입니다.
녹취> 김현종 / 통상교섭본부장
"이러한 인도의 잠재력을 깊이 인지하고, 우리 정부는 이번 순방에 인도를 4강 수준의 파트너로 격상하고, 이에 걸맞게 경제협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로 삼으려고 합니다."
김 본부장은 특히 인도, 아세안 시장을 둘러싼 중국, 일본과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며, 신남방정책 대상 국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예로, 인도에 백억 달러 규모의 금융패키지를 제공해 우리 기업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는 등 현지 유통망 구축과 자금 조달을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