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2학년도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결과 [오늘의 브리핑]

KTV 뉴스중심

2022학년도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결과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8.08.03

임소형 앵커>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회가 시민 참여단의 숙의 과정을 거쳐 마련된 공론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영란 /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원장
(장소: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

시민참여형 조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공론화 의제에 대한 지지도 조사결과, 의제1과 의제2가 1위와 2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둘째, 선발방법의 비율과 관련하여 수능위주전형 확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셋째, 선발방법의 비율과 관련하여 학생부위주전형 내에서 학생부종합전형 비율에 대한 의견은 현행 수준에서 확대하자는 의견과 축소하자는 의견이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넷째, 수능평가방법과 관련하여 중장기적으로는 현행과 비교하여 절대평가과목 확대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상대평가과목 확대가 적절하다는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섯째, 입시제도 방향과 관련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입시제도,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 입시제도를 중요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당수의 시민참여단은 중장기적으로 수능절대평가 과목의 확대를 지지하였으므로 중장기적으로는 절대평가방식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교육전문가들과 정책당국은 절대평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도 전과목 절대평가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26.7%였다는 점에서 시민참여단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에서 전과목 절대평가로의 전환이 이르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