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버스 지원책 마련···협상 타결되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정부 버스 지원책 마련···협상 타결되나?

등록일 : 2019.05.14

임보라 앵커>
노선버스 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어제 직접적인 국비지원 대신 간접적으로 임금 감소분을 지원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는데요.
오늘 협상 결과에 이목이 집중됩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정부는 어제 지자체 요금 인상과 버스 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직접적인 국비 지원 대신 350억 원의 정부기금을 활용한 간접 지원입니다.
먼저 광역버스와 버스 차고지 등 버스 관련 인프라에 대한 지자체 지원을 늘립니다.
또 50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노동자를 새로 채용하면 월 40만 원 씩 1년 동안 지원하기로 한걸 2년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버스요금 인상 문제와 준공영제 전면 도입에 대해선 당정이 추가협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서울과 경기도, 부산 등 10여 곳에서 버스 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대구는 어제 저녁 전국에서 처음으로 협상이 타결돼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지역별로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파업을 철회하는 곳은 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만일 파업이 강행될 경우 전체 버스의 절반인 2만 여대의 버스 운행이 내일 새벽 첫차 부터 중단됩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정부는 도시철도 연장 운행과 전세버스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을 준비 중이며, 파업 전 협상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