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DMZ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 현장을 가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DMZ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 현장을 가다

등록일 : 2019.05.30

임보라 앵커>
지난달부터 우리 군 단독으로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 내 화살머리 고지에서 유해발굴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6.25전쟁 당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인데, 정전협정 이후 유해 발굴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던 곳입니다.
벌써 많은 유해와 유품이 발굴되고 있는데요.
최영은 기자가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최영은 기자>
뾰족한 화살촉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 화살머리고지.
6.25 전쟁 당시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 가운데 하나로 참전용사의 증언에 따르면 이 곳에 떨어진 포탄만 1천 발이 넘습니다.
당시 포격을 피해 땅을 파서 대피했다가 다시 반격하는 전술을 펼쳤던 동굴형 진지의 형태가 그대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발굴 작업을 하다 보면 유해와 유품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 곳은 정전협정 이후 단 한번도 유해발굴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던 곳이기 때문에 우리 아군 유해만 300여 구가 더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두개골부터 허벅지 뼈까지 고스란히 발견된 완전유해와 미군의 방탄복, 프랑스군의 인식표, 중국군의 방독면 등 다양한 유품이 나오고 있는 상황.

녹취> 강재민 상사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팀장
"DMZ 안의 출입이 제한되다 보니 개발도 안 돼 있고, 사람의 흔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625 당시 그 모습 그대로유품과 유해가 그대로 보존된 상태를 보고 놀랐고..."

전쟁 당시 고지 탈환과 재탈환을 거듭하면서 북한군과 중국군도 3천 명 이상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이 지역의 유해 발굴은 북측에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남북은 9.19 군사합의를 계기로 화살머리고지의 공동 유해발굴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이후 북측의 소극적 태도로 지난달부터 우리 군 먼저 기초 발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현재까지 325점의 유해와, 2만 3천여 점의 유품을 발견했고, 이를 토대로 유전자 분석 등을 진행해 전사자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