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과 북은 '생명공동체'···국민을 위한 평화 이뤄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남과 북은 '생명공동체'···국민을 위한 평화 이뤄야"

등록일 : 2019.06.12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전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 구현에 대한 구상을 밝혔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생명 공동체'라며 국민을 위한 평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슬로 현지에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성욱 기자!

박성욱 기자 / 오슬로>
네. 오슬로 프레스 센터입니다.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오슬로 기조 연설 화두가 '국민을 위한 평화'였습니다.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박성욱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슬로 포럼 연설에서 남북 분단이 가져오는 구조적 갈등요인에 주목했습니다.
진정한 평화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평화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평화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이익이 되고 좋은 것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국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때,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국경을 맞대고 있을 뿐 아니라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람이 오가지 못하는 접경지역에도 산불은 일어나고 병충해와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며 어민들은 보이지 않는 바다 위 경계로 조업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조적 폭력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을 국민을 위한 평화로 부르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접경지역에 산불이나 병충해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접경위원회를 통해 신속히 공동 대처한 동서독의 예를 들며 이러한 선례가 한반도에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용화 앵커>
국민을 위한 평화, 남북 간 접경위원회 신설 등 새로운 개념들이 제시 됐는데요.
문 대통령이 이웃국가의 분쟁과 갈등 해결에 기여하는 평화도 강조했죠?

박성욱 기자>
네, 그렇습니다.
문 대통령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정착은 동북아에 마지막으로 남은 냉전구도의 완전한 해체를 의미한다며 동북아 국가들이 미래지향적 협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여정이 결코 쉽지 않지만 만년설이 녹아 대양으로 흘러가듯 한반도의 평화도 대양에 다다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미대화 교착상태는 지난 70년 적대해왔던 마음을 녹여내는 과정이고 필요한 것은 새로운 비전이나 선언이 아닌 이해와 신뢰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오늘 연설은 노르웨이 정부 인사와 외교단, 오슬로 대학 학생 등 다양한 분야 인사들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됐습니다.

지금까지 오슬로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