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방을 나눠쓰는 공유주방···"창업비용 아꼈어요"

KTV 뉴스중심

주방을 나눠쓰는 공유주방···"창업비용 아꼈어요"

등록일 : 2019.06.24

임소형 앵커>
한 개의 주방을 여러 명이 나눠쓰는 공유주방은,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사업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호 공유주방이 문을 열었는데요, 박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1. "주방을 나눠써요"
어둠이 깔린 서울 만남의광장 휴게소, 4살 아이를 둔 엄마 변혜영씨의 일터입니다.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됐던 변씨는 고속도로 휴게소 '공유주방' 시범사업에 공모해, 초기 시설 투자비용 4천600만 원 정도를 절감해 창업했습니다.

인터뷰> 변혜영 / 공유주방 창업자
낮에는 육아 때문에 시간이 나지 않고 저녁 시간에 짧게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다가 한국도로공사 공모에 지원했습니다. 초기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게 제일 장점인 것 같습니다. 부업으로 일도 하고 돈도 버니 행복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영업시설 관련 현행 규정은 한 개의 주방에서 한 명의 사업자만 영업이 가능한데요, 정부가 규제 샌드박스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유주방 시범사업의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앞서 보신 서울 만남의 광장휴게소와 안성휴게소 두 곳에서 운영되는데요, 주간에는 휴게소 영업업체가 영업하고, 야간에는 창업자가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시범사업자에 월세도 받지 않고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장마철, 감전사고 주의
최근 5년간 발생한 감전사고 사상자는 2천800여 명.
이 가운데 35%는 6월과 7월, 8월에 발생했습니다.
장마철 습한 날씨로 사고가 집중되는 겁니다.
따라서 집중 호우가 시작되기 전 노후 된 전선은 교체해 주시고요, 휴가 떠나기 전 소등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택이 침수된 경우 즉시 차단기를 내려야하고, 물에 잠겼던 가전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 젖은 손으로 전자기기를 만져서는 안되고요, 아이들이 전원잭이나 건전지를 입에 넣지 않도록, 또 전깃줄을 가위로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하면 안 되겠죠.

3. 생닭, 상온보관 '주의'
여름철 보양식으로 즐겨 먹는 삼계탕.
펄펄 끓어오르는 뜨거운 삼계탕을 먹고 땀을 흠뻑 흘리면 온몸에 활기가 생깁니다.
집에서도 많이들 해 드시죠.
하지만 구입할 때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중독 예방을 위해 살모넬라균 접종 닭을 냉장온도와 상온에서 각각 비교실험을 했더니, 냉장 보관한 닭은 살모넬라균 분포 변화가 거의 없었지만 상온에서 보관한 닭은 4시간 경과 후 냉장 보관 닭에 비해 1.3배, 12시간 보관했을 때는 3배나 증가했습니다.
살모넬라 균수 변화는 12시간 이후 14배나 증가했는데요, 따라서 생닭은 장 볼 때 마지막 순서로 구입하고, 아이스 팩을 이용해 집까지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지금까지 더 뉴스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