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직장 괴롭힘 금지 '한 달'···"존중문화 정착 계기" [현장in]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직장 괴롭힘 금지 '한 달'···"존중문화 정착 계기" [현장in]

등록일 : 2019.08.23

유용화 앵커>
직장에서 괴롭힘을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시행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현장인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장소: 'M' 유업 평택공장 / 경기 평택시)
경기도 평택의 한 기업.
이곳에서는 얼마 전부터 직급에 상관없이 이름 뒤에 '님'을 붙여 부르고 있습니다.
님 호칭을 사용하다 보니 딱딱했던 회의 분위기는 화기애애해지고 격려도 오갑니다.

현장음>
"한효숙 님, 방금 남도현 님이 제안한 하반기 봉사활동 관련해서는 저희가 소수인원으로 기획해서 추진해 보겠습니다. (신현명 님, 매번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직원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효숙 / 'M' 유업 평택공장 팀장
"사실 님 호칭 캠페인 같은 경우는 한 달이 채 안됐기 때문에 저도 참 어색한데요. 지시를 할 때도 서로 님으로 해서 존중하는 마음을 인식을 갖고 진행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달라진 건 직원들의 대화뿐만이 아닙니다.

임소형 기자 lsh2073lsh@korea.kr>
"직원들이 이용하는 계단에 칸마다 붙어있는 다양한 문구들이 눈에 띕니다.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인사 잘하기’ 표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표어들입니다."

이 기업은 지난달 16일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 이후 자체적으로 사례집을 발간해 예방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또 사내 게시판에 익명신고센터를 운영해 신고가 접수되면 비공개로 처리되도록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한 달이 지나면서 기업 분위기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겁니다.
직장 괴롭힘에 대한 근로자 개개인의 경각심도 커지면서 적극적인 신고가 이어졌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한 달 동안 직장 내 괴롭힘 진정을 접수받은 결과 모두 379건이 신고됐습니다.
근무일 기준으로 보면 하루 평균 17건 정도입니다.
직장인들은 법 시행을 환영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실효성과 제도 안착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습니다.

인터뷰> 정현균 / 경기도 평택시
"취지는 좋다고 생각했어요. 잘 활성화돼서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데 많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인터뷰> 이준오 / 경기도 수원시
"조금 조심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솔직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아직은 시작이니까."

임소형 기자 lsh2073lsh@korea.kr>
"한 취업포털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5명 가운데 1명 정도는 법 시행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안정적인 정착 여부에 대해서는 절반가량인 49.7%가 많은 관심을 받겠지만 정착은 어려울 것이라 답했고, 일시적인 이슈로 끝날 것이라는 의견도 30%에 달했습니다."

정부는 제도가 현장에 빨리 안착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취업규칙에 직장 내 괴롭힘 관련 규율을 담고 있는지 심사하고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 500만 원을 부과합니다.

녹취> 최태호 /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장 (지난달 17일)
"신고가 들어왔을 때 해당 사업장에 직장 내 괴롭힘 실태에 대한 진단 그리고 전반적인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저희가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아울러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입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상담 지원 등의 정책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이기환 / 영상편집: 김종석)
괴롭힘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 대해서는 특별근로감독 등을 시행해서 엄정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법 시행이 직장 내 괴롭힘을 자율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장인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