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북미 대화, 비관할 단계 아니다"

KTV 뉴스중심

"남북·북미 대화, 비관할 단계 아니다"

등록일 : 2020.01.14

이혜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외교분야에 있어서는 북미 간 대화 노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남북 협력을 넓히는 과정에서, 일부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 북미 대화가 비관할 단계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생일축하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높이 평가하면서, 북미 정상 간 신뢰를 바탕으로 대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여전히 대화를 이루어가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양 정상 간의 신뢰는 계속되고 있고 또 그런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저는 대단히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미국 대선국면 등 시간 여유가 있지 않은 만큼, 최대한 빨리 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남북 관계도 최대한 협력을 넓혀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대화를 촉진할 뿐 아니라, 대북 제재 일부 면제 등 국제적 지지를 얻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남북 관계에서도 할 수 있는 최대한 협력 관계를 넓혀나간다면 필요한 경우에 북한에 대한 제재에 대해서 일부 면제나 예외 조치를 인정하는 것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넓힐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현지 기업과 교민의 안전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현실적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미동맹도 고려해야겠고요. 이란과도 역시 외교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 전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나가겠습니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선 양국 간격이 좁혀지고 있고, 빠른 시일 내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일제 강제징용 문제는 피해자 동의를 얻는 해법이 가장 중요하다며, 일본 측 참여를 촉구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우리 정부는 원고 측이 제시한 공동협의체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